본문 바로가기

Ψ IT,기기 소식/삼성

삼성 CES2016에서 사내 벤처 제품 공개

336x280(권장), 300x250(권장), 250x250, 200x200 크기의 광고 코드만 넣을 수 있습니다.




연말 연초가 되면 항상 새로운 제품, 기술 공개가 쏟아져 나오는 행사들이 많은데 곧 맞이할 2016년 에도 CES2016이 개최 하는데요. 1월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리는 CES2016에서 삼성 전자는 사내 벤처 프로그램을 통해 개발된 제품 몇가지를 공개한다고 합니다. 사내 벤처 프로그램인 C랩은 삼성전자가 2012년부터 시작해 임직원들의 아이디어를 발굴하기 위한 사내 벤처 육성 프로그램입니다. 그리고 C랩에서 개발한 과제를 CES에서 공개하는건 처음이라고 합니다.



CES2016에서 공개될 C랩 과제는 모바일 VR용 컨트롤러인 '링크(Rink)', 사용자의 생활습관을 측정하기위한 웨어러블 디바이스인 스마트 벨트 '웰트(WELT)' 그리고 인체를 활용해 소리를 전달하는 '팁톡(Tip Talk)' 입니다.


우선 링크(rink)는 이미 삼성전자에서 상용화한 갤럭시용 VR디바이스인 기어 VR의 컨트롤러라고 할 수 있습니다. VR디바이스들은 화면을 눈 앞에 고정시켜놓고 사용해야하기 때문에 스마트폰 자체를 컨트롤 하기가 불편하다는 단점이 있었습니다. 기어VR에서는 VR기기의 옆면에 터치패드가 있었지만 그나마도 조작하기 편하고 직관적이진 않았죠. 



기존의 위 리모트 컨트롤러나 플레이스테이션 무브 와 같이 양손에 링크를 끼우고 움직이면 사용자의 모션을 인식하여 VR컨텐츠를 컨트롤 하는 방식입니다. 정확히 어떤센서가 사용되었고 어떤기술이 들어갔는 지는 모르겠지만 진동 피드백 같은 기능이 있으면 게임할때 직관적인 조작에 더불어 더 실제같은 느낌이 들것같기도해서 기대 되네요. 지금 노트5를 쓰고 있는지라 안그래도 기어VR 사고싶은 마음이 굴뚝같은데 링크 나오면 꼭 써봐야겠네요

제대로된 컨트롤러가 나와준다면 앞으로 나올 VR컨텐츠 역시 폭풍성장하길 기대합니다.



다음은 웨어러블 디바이스인 스마트벨트 웰트 인데 아직 사진은 공개되지 않았나 봅니다.

요즘 웨어러블 디바이스들이 대세인데 밴드, 시계, 반지, 안경 등에 이어서 이제 벨트도 나오나봅니다. 사실 웨어러블 벨트는 생각해내기 크게 어렵진 않은 물건인것같은데 드디어 나와줬군요. 

웰트는 벨트에 여러가지 센서들을 내장한 제품입니다. 해당 센서들을 이용해 사용자의 허리둘레, 식습관, 활동량과 제자리에 앉아있는 시간 등을 인식하는 제품입니다. 웰트의 스마트폰 어플리케이션이 사용자의 상태에대한 정보를 웰트로부터 받은 후 데이터를 분석하여 맞춤형 비만 관리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생김새는 아마 일반 벨트에다가 버클 부분에 회로들이 들어있을 가능성이 크겠죠? 디자인만 깔끔하고 벨트의 제질이나 색 등을 바꿀 수 있게 잘 되어 있다면 꽤 괜찮은 제품일것 같네요. 삼성물산의 패션부문과 협력해 '더 휴먼핏'이라는 브랜드의 제품으로 웰트가 소개될 거라 하니 더 기대됩니다.



팁톡은 시계형 웨어러블 기기(스마트워치)의 소리를 이어폰이나 헤드셋 없이 들을 수 있도록 해주는 제품입니다. 사진을 보니 기존 스마트워치의 시계줄을 대신해서 탑제하나 보네요. 이 팁톡을 탑제한 (스마트워치)를 착용한 팔의 손가락을 귀에 갖다대면 소리를 인체를 통해 귀까지 전달하는 기술 이라고 합니다. 예전에 유행했던 골전도 이어폰 방식을 적용한 기술 같은데 설명만 들으면 꽤 그럴싸한 제품이네요. 인체를 이용해 소리를 전달하기 때문에 통화내용을 다른사람이 들을 수 없어 공공장소에서 사용하기 편하다고 합니다. 또한 시끄러운 환경에서도 불편함 없이 소리를 들을 수 있다고 합니다.

이 팁톡이라는게 실제로 시계줄을 대신하는건지 앞으로 나올 시계형 웨어러블 디바이스에 기본적으로 탑제되어 나오는것인지 궁금 하네요. 만약 시계줄을 대신하는거라면 시계 본체도 충전해야하고, 팁톡도 충전해야 하는 불상사가 생기겠네요..ㄷㄷ 그런일은 없도록 해주길..

지금까지 삼성전자 C랩에서 진행된 프로젝트는 약 100여개에 이중에서 70여개는 이미 개발이 끝난 상태라고 합니다. 

매년 초에 열리는 이런 행사들로 2016년의 기술 트렌드를 살펴볼수 있겠네요. 방금 소개한 제품들만 봐도

VR용 컨트롤러, 헬스케어용 웨어러블 디바이스, 시계형 웨어러블 디바이스(스마트워치)용 악세사리 등등 작년에 비해 아직까진 크게 변한것은 없어 보입니다. 곧 다가올 2016년의 CES2016은 특히나 기대될것 같습니다


삼성이 CES2016에서 공개할 사내 벤처제품 영상들 관련 시연 영상들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