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과학 관련정보

iOS의 계층 구조

336x280(권장), 300x250(권장), 250x250, 200x200 크기의 광고 코드만 넣을 수 있습니다.



이전에 살펴본 안드로이드OS의 계층구조에 이어 이번엔 아이폰/아이패드 에 사용되는 iOS의 계층 구조입니다.


iOS는 유닉스 기반의 맥 OS X(Max OS X 10.5)를 기반으로 하고 다윈 커널을 가지고 있는 모바일 OS입니다.


Mac OS와 거의 같은 구조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차이점이라면 맨위 계층인 Cocoa Touch가 아닌 Cocoa 라는것 정도죠


iOS는 아래층 부터 Core OS, Core Services, Media Layer, Cocoa Touch 의 4개의 계층으로 구성되어있습니다. 











Core OS는 iOS 의 가장 기본이되는 계층입니다. C기반의 저수준의 API이며 


 데이터 처리, 네트워크, 파일 접근 등 시스템의 기본이라고 할수있는  핵심기능들이 포함되어있습니다.



Core Services 는 코어 OS는 제공하지 않는 기능들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개발자는 이 계층에 포함된 Coremotion, Eventkit, StoreKit, MobileCoreServices 등을 이용해 어플을 개발한다고 생각하면 될것같습니다.


가령 CoreMotion의 경우 기기 자체의 움직임, 기울임 즉 자이로스코프, 중력가속도센서 등에 관한 프로세스를 담당한다고 생각하면 될것같습니다.


Accounts AddressBook CFNetwork CoreData CoreFoundation CoreLocation  등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Media Layer는 그래픽이나 멀티미디어 기능을 제공합니다.  C와 Objective-C가 혼합된 형태입니다. 


QuartzCore, MediaPlayer, CoreText, CoreAudio등이 있는데 QuartzCore는 기본적인 애니매이션 그래픽 구현을 담당하고


MediaPlayer는 음악, 팟캐스트, 비디오 등을 찾고 재생시키는것을 담당합니다. 



마지막으로 최상층에 있는 Cocoa Touch는  GameKIt, EventKitUI, MapKit, MessageUI, Twitter, UIKit이 포함된 계층입니다.


주로 화면의 그래픽 UI를 구현합니다. UIKit은 말그대로 유저 인터페이스를 구현하고 MapKit은 지도를 사용하기위한 것이고


GameKit는 네트워크 기능이 포함되어있어 멀티플레이 게임이 가능하도록하는 기능이 포함되어있습니다.



https://developer.apple.com/library/ios/navigation/

애플의 개발자 사이트입니다. 참고하세요





유용하셨다면 추천 꾹 눌러주시고 가세요~! 0.1초도 안걸리는일이 블로거에겐 큰 힘이 됩니다~!